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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1년 걸린 합의안 내던진 르노삼성 노조, 협력사의 절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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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5-23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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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부터 무려 11개월 진통 끝에 간신히 도출된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부결시켜 버렸다. 허무한 결론이다. 그동안 250시간의 파업과 2800억원에 달하는 직접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협력업체 피해는 별도다. 르노삼성의 1차 하도급 업체만 180개에 달하며 2·3차까지 합친 협력업체 고용인원은 5000명이 넘는다. 이들은 르노삼성 분규로 15~40% 납품 감소를 겪어왔다. 도산 위기에 처한 업체가 한둘이 아니다. 며칠 전 노사 잠정합의 발표에 가장 반색했던 것도 이들 협력업체였다. 그런데 르노삼성 노조는 그들의 안도를 며칠 만에 절망으로 돌려놓았다.

지금 부산엔 한국GM 공장 폐쇄로 지역경제가 파탄 난 군산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다. 르노삼성 연간 매출은 6조7000억원으로 지역 1위, 지역내총생산(GRDP)의 8%를 점하고 있다. 지역 수출 비중은 20%가 넘는다. 만에 하나 르노삼성이 잘못되면 부산 경제는 물론이고 한국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위험해진다. 르노삼성 협력업체 대부분은 다른 완성차에도 중복 납품하고 있는데 이들 협력사가 르노삼성 납품 차질로 손실을 입고 문을 닫으면 다른 자동차회사 부품 수급에 문제가 생기는 구조다. 만약 르노삼성이 매출 절반을 책임지는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이 시나리오는 현실이 될 수 있다. 르노 본사와 진행해온 차세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 물량 유치 협상은 이번 합의안 부결로 더 불확실해졌다. '제2 군산'의 공포는 과장이 아니다.

대기업 노조는 그 자체가 사회적, 경제적 권력이다. 이익을 추구하더라도 그로 인해 공동체 안녕이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게 사회구성원으로서 최소 도리다. 르노삼성 노조는 이번 합의안 부결로 지역경제와 수많은 협력업체를 한계상황으로 내몰았다. 책임감을 느낀다면 한시라도 빨리 사측과 새 합의안을 만들고 통과시켜 문제를 일단락 지어야 한다. 그리고 XM3 물량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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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7年:大韓毎日申報ハングル版創刊

1946年:米軍政庁が民間人の38度線無断越境を禁止

1985年:大学生73人が光州民主化運動の鎮圧と関連し米国の謝罪を要求、ソウルの米文化院に立てこもり

1996年:北朝鮮・朝鮮人民軍のリ・チョルス大尉が戦闘機で韓国に亡命

2003年:北朝鮮との経済協力推進委員会でコメ支援や京義線・東海線鉄道連結などに合意

2009年:盧武鉉(ノ・ムヒョン)前大統領が死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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